본문 바로가기
C#

c# 멀티쓰레드 SpinLock 구현

by 위즈밈 2022. 4. 17.
반응형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   class SpinLock
    {
        volatile int locked = 0;
 
        public void Acquire(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while (true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t expected = 0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t desired = 1;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Interlocked.CompareExchange(ref locked, desired, expected) == expected)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public void Release(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locked = 0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
    class Program
    {
        static int num = 0;
 
        static SpinLock spinLock = new SpinLock();
 
        static void Thread_1(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100000; i++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pinLock.Acquire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num++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pinLock.Release(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static void Thread_2(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100000; i++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pinLock.Acquire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num--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pinLock.Release(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Task t1 = new Task(Thread_1);
            Task t2 = new Task(Thread_2);
 
            t1.Start();
            t2.Start();
 
            Task.WaitAll(t1, t2);
 
            Console.WriteLine(num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cs

Interlocked.CompareExchange처리를 안해주면 다른 쓰레드랑 동시에 while문을 빠져나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.

 

Release의 경우 이미 lock을 취득한 상태이기 때문에 아무런 처리 없이 사용해도 된다.

 

 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Thread.Yield();  //모두양보
                Thread.Sleep(1); //그냥 쉼
                Thread.Sleep(0); //나보다 우선순위 낮으면 양보안함

반응형

댓글